티스토리 뷰
건강 적신호는 생각보다도 다양한 부분에서 느껴지게 될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보통 자잘한 증세 정도는 가벼운 문제라고 생각을 하고 넘어가는 경향을 보였습니다. 이 때문에 치료 시기를 놓치게 되면서 증세와 질환이 만성화가 되는 경우도 많이 있다고 말씀을 드렸습니다. 이런 일이 생겨나지 않게 하려면 이상이 있음이 느껴질 때 초기에 치료하는 게 무엇보다 중요하다 말씀을 드리고 싶었습니다.
오늘 설명 드리려는 것은 신천동배뇨장애에 대한 것입니다. 이는 소변을 보기 전후, 그리고 소변을 볼 때 찾아오는 이상 증후를 통틀어 이르는 말이라고 생각하시면 되겠는데요. 가벼이 넘어가는 경향을 보이기 쉬운데 실제로는 적극적인 치료가 필요한 문제이기 때문에 관리를 위하여 서둘러 내원해 주시길 바라도록 하겠습니다.
배뇨장애는 기본적으로 다양한 질환이 원인이 될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오늘은 통틀어 설명을 드리기보다는 그 가운데 하나인 '방광염'을 위주로 설명을 드리려고 합니다. 방광염이라는 건 방광 쪽 염증 문제가 발생하게 되면서 찾아오는 질환이라고 생각을 해 주시면 되겠는데요. 세균에 의한 감염이 원인이 된다고 말씀 드렸습니다.
여러 가지 세균 가운데에서도 대장균이 주로 문제를 일으키곤 하였습니다. 대장균은 보통 항문 쪽에 쉽게 자리하게 되는데 여성은 항문과 질이 가까운 데다가 요도가 짧기 때문에 대장균에 의한 방광염을 앓기 쉽다고 신암한의원에서는 설명을 전해 드리고 있었습니다.
만약 방광염이 존재하는 상태라면 다양한 신천동배뇨장애가 증상으로 찾아오게 될 것이라고 설명을 드렸습니다. 흔하게 찾아오는 증상은 자주 요의를 느끼게 되는 '빈뇨'라고 생각해 주시면 되겠는데요. 소변을 보고 싶다는 생각이 자주 들지만 정작 방광에 소변이 충분히 차 있지는 않게 되면서 소변을 본다 하여도 소량만 보게 된다는 게 특징이라고 말씀을 드렸습니다.
방광 쪽에 찾아온 염증 탓에 방광 용량 자체가 정상적인 상태보다 줄어들기도 하고 외부 자극에 취약해지면서 빈뇨와 같은 증세가 찾아오게 되는 것이며 이는 눈을 뜨고 활동을 하고 있을 때만 찾아오는 증상이 아니라 밤중에도 마찬가지로 문제가 되었습니다. 밤에 소변이 마렵다는 이유로 깨어나는 빈도가 잦다면 이러한 증상은 야간뇨라고 말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잔뇨감을 동반하기도 했습니다. 이것은 소변을 보았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안에 무언가가 남아 있는 것처럼 불편한 감각이라고 생각을 하시면 되겠습니다. 더하여 이와 같은 신천동배뇨장애 증세가 찾아오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 어떤 대응도 하지 않는다면 상태는 차츰 악화가 되게 되는데요. 이것으로 인해 소변에 혈액이 섞이는 혈뇨와 같은 증세가 찾아오기도 합니다.
감염이 신장으로까지 퍼지면서 문제 상태가 심화되기도 하고, 방광염 자체가 만성화가 되는 경우도 있다고 말씀을 드렸습니다. 이러한 문제가 발생하기 전에 초기에 관리에 들어갈 수 있게 노력해 주시기를 바라도록 하겠습니다. 본원으로 내원을 하시면 방광의 상태와 겪고 계신 증세 등에 귀를 기울이며 그것을 고려한 한방치료로 회복까지 보탬이 되어 드릴 것이라고 당부 드렸습니다.
본원에서는 방광이 다시금 기존의 역할을 해낼 수 있도록 침과 약침, 한약 처방 등의 치료를 통하여 회복을 도와드리고 있었습니다. 그리고 면역력의 저하가 세균 감염의 가능성을 높인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면역력의 향상에도 보탬이 되어 드리고 있었습니다. 이러한 한방치료를 꾸준히 받아 보신다면 온갖 신천동배뇨장애로 인해 삶의 질이 떨어지고 있는 상황일지라도 건강한 회복을 꾀하실 수 있게 될 것이라는 안내를 드렸습니다.
잦은 재발 가능성이 있는 질환인 만큼 꾸준한 생활 관리도 중요하다고 말씀을 드렸습니다. 이뇨작용이 활발하고 방광에 자극을 줄 수 있는 카페인을 포함한 자극적인 식단을 멀리해 주는 것이 중요하고 면역력이 떨어질 가능성이 있는 잘못된 수면 습관을 개선하는 등의 노력을 기울여 주신다면 회복 상태를 유지하는 데에도 보탬이 되어 줄 수 있을 것이라는 설명을 드렸습니다. 감사합니다.
.
.